사이버펑크 2077 무기 관련 총정리 :: 게탁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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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이버펑크 2077 무기 관련 총정리
    게임 뉴스 및 리뷰 & 잡담 2020. 11. 22. 12:25

    사이버펑크 2077 알아보기 - 그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의 풍부하고 깊은 시스템 내 무기 시스템은 어떨까요? 게타쿠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시죠!

     

    검으로 근접공격 뽕에 빠질 수 있음을 암시하는 이미지

     

    사이버펑크 2077은 탈 것에 대해서도 그렇지만, 무기 시스템에 있어서도 제대로 된 브랜드를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마다 티어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으니 확인해 보시죠.

     


    무기 관련 정보 정리


    1. 사이버펑크 2077의 무기 브랜드 및 그 티어

    티어 무기 브랜드명 국적

    상위

    Arasaka 일본
    Kang Tao 중국
    Tsunami Defense
    Systems
    일본

    중간

    Constitutional Arms 러시아
    Malorian 미국
    Midnight Arms 미국
    Militech 미국
    Tekhtronika 러시아

    하위

    Budget Arms 미국
    Darra-Polytechnic 인도
    Nokota Manufacturing ?
    Rostovic 세르비아

    무려 12개 브랜드의 회사가 있습니다. 최상위에 존재하는 일본, 중국계는 아시아 지배 기업이라는 설정입니다.

     

    2. 무기 등급

    무기 등급
    Common 흔한 아이템
    Uncommon 흔하지 않은 아이템
    Rare 드문 아이템
    Epic 서사적인 아이템
    Legendary 전설적인 아이템

    RPG 게임인 만큼 다양한 무기가 존재할 것이고, 무기마다 가치가 존재합니다. 전설적인 아이템의 경우는 특별한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심히 찾아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3. 무기 스탯

    무기 스탯 해석
    Damage (DPS) 초당 입히는 피해량
    Range 무기별 이상적인 사격 거리
    Accuracy (ACC) 무기의 정확성, 조준의 용이성
    Pnenetration (PNT) 벽, 엄폐물, 차량, 갑옷등을 뚫는 능력
    Rate of Fire (ROF) 발사 속도
    Recoil 무기의 반동정도
    Spread 총알의 확산정도

    장거리 사격 무기의 경우는 위의 스탯으로 구분 지을 수 있겠죠?

     

    4. 무기 계열 - 사격 무기

    무기 계열 특징
    파워 계열 전통적인 총기 시스템, 현세대의 클래식 총기로 리볼버, SMGS,기관총, 산탄총등입니다.
    빠른 발사속도의 장점과 그로 인한 높은 반동이라는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계열입니다.
    기술 계열 한발한발 충전하여 사용하며, 그 충전량에 따라 위력 즉, 관통력이 바뀌는 레일건 기술의 무기 입니다.
    대단한 관통력을 보이므로, 엄폐중이나 중갑옷으로 무장한 적에게 강력할 듯 합니다.
    스마트 계열 자이로 젯이라는 기술을 사용한 스마트 계열 무기는 적을 타겟팅 하여 유도되는 총알을 발사하기 때문에,
    숨어있는 적들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무기에는 위의 세 개의 계열이 존재합니다. 무기 등급과 계열 무기를 골고루 파밍 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겠구나 하고 생각이 드네요.

     

    스마트 계열 웨폰

     

    파워 계열 웨폰

     

    기술 계열 웨폰

     

    5. 무기 종류

    무기 종류 특징
    장거리 사격 무기 파워 계열, 기술 계열, 스마트 계열로 나눠지는 장거리 무기를 뜻합니다.
    근접 무기

    근접 무기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무기입니다. 야구 방망이, 열상 카타나, 해머 등 제법 다양한 종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버웨어

    신체를 개조하는 것으로, 해킹을 위한 "모노 와이어", "발사체를 발사하는 시스템", 큰 힘을 제공하는 "고릴라 암", 검과 같이 적을 벨 수 있는 "만티스 블레이드"가 있습니다.

    투척무기 수류탄류

    무기가 다양한 근접무기를 비롯해서 파워, 기술, 스마트 계열로 나눠지는 총기류 그리고 사이버 웨이까지 종류가 다양한 만큼, 파밍의 재미도 대단할 것 같네요. 또, 여러 가지 컨셉 플레이도 되지 않을까요?

     

    예를 들면, 사이버 사무라이라는 컨셉으로 열상 카타나를 위주로 한 플레이를 한다던가.. 혹은, 모노 와이어 전문 유저로서 해킹을 위주로 한 비전투 혹은 적끼리 싸움을 붙이는 해커 컨셉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우선 여기까지, 1~5까지 무기 브랜드, 등급, 스탯, 계열,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 무기들을 이용한 사이버펑크 2077의 전투에 대한 특징 함께 알아보시죠.


    전투의 특징에 대하여


     

    1. 총격전에 따른 환경의 변화

    사이버펑크 2077에서의 총격전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끼치며, 전투가 끝난 후에는 전투가 끝났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환경적인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총알이 스친 장소에는 총알의 흔적이 남으며, 파이프는 총에 맞아 구멍이 나 물이 튀며, 유리는 깨지고, 벽은 관통되기에 한 엄폐물에 계속해서 숨어하는 총격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즉, 살아있는 전투씬이 펼쳐질 것이며, 전략적으로 생각하며 전투에 임하여 하기에 몰입도가 올라갈 것 같습니다.

    차가 밀리고 벽이 무너집니다.
    충격으로 뒤로 날라가 물건들과 충돌!

     

    2. 전투에서의 물리효과

    전투게임의 고어적인 요소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무기의 파워에 따른 반응이 달라지는 것 같은데요. 충격이 큰 무기는 날아가는 거리가 멀어지며, 대단한 충격을 가하는 수류탄류는 역시 산산조각이 나는 효과를 냅니다. 바로 윗 움짤에서 샷건에 뒤로 날아가는 게 보이시나요? 유저에게 타격감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켜주는 것이 이 물리효과인데 사이버펑크 2077의 물리효과는 기대할 만큼 뛰어날 것 같습니다.

    절단 효과와 폭발로 적군에게 타격을!!

    3. 특정 무기를 쓰면 쓸수록 익숙해지는 시스템

    한 가지 무기를 쓰는 컨셉으로 플레이를 계획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물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대단히 다양한 무기를 준비한 CDPR에서는 한 가지 한 종류의 무기만으로 게임 전체를 클리어하는 걸 바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열상 카타나가 존재하면서 카타나를 주로 이용한 사무라이 스타일로 하는 유저들도 많을 것 같은데, 분명히 멋지긴 하나 칼로는 손이 닿지 않는 곳의 적은 공격할 수 없으니까요. 상황에 따른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게임의 예로 보더랜드도 엄청나게 다양한 무기를 제공합니다. 결국 OP급 무기가 있어 그에 따른 파밍을 하고는 하지만 무기가 워낙 다양한 만큼 다양하게 즐기도록 유도를 하는데요, 이는 게임이 쉽게 질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며, 개발사의 관리 여부에 따라서는 엔드리스 컨텐츠도 되기도 하지요.

     

    4. 신체 임플란트(사이버 웨어)의 강력함

    기본적으로 사이버 웨어를 얻는 것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단 손에 얻게 되면 대단히 강력하다고 하네요.

    시간을 늦추거나, 맨티스 블레이드로 순식간에 적을 베어버리거나, 고릴라 암, 그리고 해킹이 가능한 모노 와이어..

    이 사이버 웨어의 위력은 대단하기에 얻기 어렵다더라도 꼭 손에 넣어야 할 것 같네요.

     

    해킹으로 자살 시키는 모습
    맨티스블레이드로 뒤를 노리고, 고릴라 암으로 철문도 열어재낍니다.

    5. 근접전에 집중!

    CDPR은 근접 전투에 로망을 가진 유저가 많다는 것을 잘 아는 것 같습니다. 근접 전투에 큰 힘을 쏟았다는 소식인데요.

    이전에 베데스다에서 출시했던 많은 폴아웃 시리즈 등의 어설픈 근접 전투와는 다르게 공을 들인 것 같습니다.

    이는 각종 여러 홍보용 영상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끈하면서, 음향효과도 훌륭
    발차기를 동반한 격투기가 가능해보이며, 칼부림 역시 가능합니다.

     

    6. 피탄 부위에 따른 적들의 반응이 다양

    총기 싸움의 경우, 팔을 쏘아 무기를 떨어트리게 하고, 다리를 절단하여 못 걷게 만들게 하는 방식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여타 게임에서도 이미 적용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슬라이딩하면서 적의 다리를 노리는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를 노려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보더랜드3때도 이렇게 많이 했는데 ㅎㅎ

     



     

    사이버펑크 2077의 무기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어떠셨나요?

     

    이번 포스팅을 준비한 입장에서 보았을 때의 간단한 소감입니다.

     

    대단히 방대할 것으로 보이는 기본적인 컨텐츠에 이 정도로 풍부한 무기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다는 건, 

    게임의 다회차를 유도할 요소가 정말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선택지를 다르게 해 보고자 다회차를 하는 경우를 RPG 게임에서 볼 수 있는데요. 전투가 재밌기만 해도 다회차를 즐기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하물며, 이렇게 다양한 무기가 존재한다는 건, 1회 차 때는 다루지 못한 무기를 사용하기 위해 2회 차, 3회 차를 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겠죠?

     

    CDPR에서 얼마나 각 잡고 만들고 있는지... 사실 겜 할 시간이 별로 없는 아재로서는 무척이나 흥분되고, 기대되는 한편으로는 시간에 쫓겨 제대로 플레이를 하지도 못할 자기 자신이 그려져서 벌써부터 마음이 무겁습니다. 뭐, 시간적인 문제는 어쩔 수 없는 그런 부분이 될 텐데요.

     

    딱 이거.. 몰입감이 너무 뛰어나서 게임할 땐 정신도 못 차리고 몰입하다, 겜 끄고 나면 생각나서 미칠 거 같은

    그런 기분을 연말 사이버펑크 2077이 선사해주길 바라봅니다..

     


    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시어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글이 좋으셨다면 공감과 댓글 주시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그럼 언제나 즐거운 게임 생활되시길 빌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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