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아웃4 VR 추천 모드와 세팅 & 싸게 사기게임 뉴스 및 리뷰 & 잡담 2021. 5. 8. 02:19
폴아웃4 VR의 간단 개요
출 시 : 2017년 12월 12일
개발사 : 베데스다
평 가 : 최근 - 매우 긍정적(29)
종합 - 복합적(3,429)
가 격 : 약 80,000원
베데스다에서 2015년 11월10일에 출시하였던 대작 폴아웃4.
당시에 저도 예구를 해서 126시간에 걸쳐 본편만 클리어했습니다.
126시간이 보여주듯 엄청나게 방대한 세계와 할거리가 많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를 구매하고 뭔가 방대한 세계를 가진 VR게임이 어디 없을까 찾아보니
"베데스다의 스카이림과 폴아웃4"가 있다는걸 알게되었고, 우선은 폴아웃4 VR을 구매했습니다.
평가를 살펴보면 지금껏 복합적이었던 평가 ➡ 매우 긍정적까지 올라온 상황입니다.
이미 검증된 적절한 추천 모드가 있기에 한글화, 성능최적화된 폴아웃4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폴아웃4 VR 바닐라 모드(모드 설치 전)의 소감
바닐라 버전으로 약 50분간 플레이 했습니다.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할만 했습니다.
플러스 포인트
① 나쁘지 않은 그래픽
② 컨트롤러의 적절한 이용으로 게임 진행에 큰 지장은 없음.
③ VR특유의 뛰어난 몰입감
마이너스 포인트
① 나쁜 최적화
넓은 시야범위로 인한 성능저하인것인지 아님 최적화의 실패 인것인지는 명확치않으나, 스팀VR에서의 해상도를 다소 높게 설정하고 플레이하면 20~25정도의 프레임이 나옵니다. 성능을 생각하자면 해상도를 조금 낮추면 되기는 하지만 시야가 중요하기때문에 해상도를 높여야 원거리 오브젝트도 명확하기에 최적화가 아쉬웠습니다.
※참고내용
- 플레이 한 컴퓨터 사양 : AMD Ryzen 5950x, AMD RX6900xt, 64Gb Ram
바닐라 버전의 전반적 소감
최고사양의 컴퓨터로 플레이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20~25정도의 프레임확보와 GPU의 사용된 사용률이 정말 높다는 점은 좀 아쉬었습니다. 나름 최고의 컴퓨터를 준비한거였기 때문이죠.. 어쨋든 높은 해상도는 깔끔한 그래픽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게 바닐라 버전을 마무리 했습니다.
바닐라버전에 어느정도는 만족했습니다만, 그래도 제대로 된 모드를 적용한다면 최적화는 올라가고, 게임 내용도 한층 충실해질테니 모드를 적용시키는부분 까지 해야 제대로 된 폴아웃4 VR를 플레이 한다고 할 수 있을겁니다.
자 그럼 폴아웃4 VR를 저렴하게 입수하고 게임을 즐기기 위한 모드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폴아웃4를 싸게 입수하기
현시점(2021년 5월 8일) 아래와 같이 저렴하게 입수할 수 있습니다.
1. Eneba
이곳에서 7불이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언제까지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2. HRK
www.hrkgame.com/en/games/product/fallout-4-vr#a_aid=cdkeys-cheap
3. 저렴한 시디키 순위 사이트
이곳에서 저렴한 시디키판매 사이트로 접속하여 구매하시면 됩니다만, !!주의 사항으로는 시디키의 활성화가 가능한 국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폴아웃 4 모드 적용 목차
폴아웃4VR을 즐기는데는 한글패치부터 시작해서 여러 추천 모드의 준비까지 제법 시간이 걸립니다.
이에 대해 설명 드릴 예정이니 우선 목차를 확인해보시죠.
<한글패치&DLC적용>
1. 한글패치
2. 한글화 후 버튼 깨짐 현상 대책
3. DLC추가하기
<모드>
1. 최적화 모드
2. 여러 텍스쳐 모드
3. 정착민 SIM모드
4. 역활극 모드
5. 극단적 환경모드
6. 서바이벌 상세 옵션 조정 모드
7. 손을 보이게 하는 모드
8. 파워아머 내관 변경 모드
9. 지형이 걸리지 않게 부드럽게 움직이게 해주는 모드
10. 안개 제거 모드
11. 무기 정확도 조정 모드
웹상에서 추천하는 모드들을 모아보았는데요. 상당한 숫자입니다.
그럼 다음은, 각 모드들에 대하여 설치 가이드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몇몇 모드에 대해서는 공을들여 작성하신 분들의 글을 참조하였으므로 해당 링크를 달겠습니다.
한글 패치 및 DLC추가
1. 한글패치
1)모드 오거나이저의 사전 준비
m.cafe.naver.com/ca-fe/web/cafes/vrmaniac/articles/137736?useCafeId=false
모드 오거나이저의 준비를 네이버 카페 베로베로사로국님의 작성글 내용을 확인하여 준비해 둡니다.
모드 오거나이저 준비할때 참고용 스크린샷
- 인스톨된 모드 오거나이저의 모습
- TOOLBOX의 INI 에디터
-ini파일의 입력하는 두개의 탭
2) 이 곳에서 최종판 한글패치를 다운로드 합니다.
한글패치 다운로드 링크
blog.naver.com/teamwaldo/220867530610
3)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풉니다.
4) 압축을 푼 내용물을 전부다 폴아웃4 VR의 Data Folder안에 넣어줍니다.
5) 위 빨간 태두리의 ApplyKorean을 눌러줍니다.
6) 다음은 KoreanData폴더내의 이 내용물을 Data폴더내로 옮겨줍니다.
이것으로 일단 한글패치는 완료입니다.
2. 한글화 후 버튼 깨짐 현상 대책
m.blog.naver.com/wlwlahs123/221754176888
깨짐현상에 대해 대처 파일을 만들어주실정도의 열의가 있는 분의 링크입니다. 위의 링크를 따라 실행합니다.
TIP!
단순히 압축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 뒤, Fallout4 vr/data/interface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3. DLC추가하기
DLC추가법은 툴리우스님께서 작성해주신 방법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TIP!
①여기서 어쩌면 막히실수도 있는 부분인데, 혹시 Appdata폴더가 확인이 안될경우는 아래스크린샷과 같이
보기탭 -> 숨긴항목에 체크를 넣어주시면 나옵니다.
②자신의 DLC파일이 무엇인지 잘 모를경우는 아래의 루트를 참조하여 확인합시다.
FALLOUT4폴더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걸로 한글패치, 버튼문제, DLC추가까지 성공입니다!
추천 모드 및 모드 관리
1. 최적화 모드
2. 각종 텍스쳐 모드
m.cafe.naver.com/ca-fe/web/cafes/vrmaniac/articles/137736?useCafeId=false
위의 1번 2번 모드의 경우도 베로베로사로국님의 작성글 내용의 링크를 따라가 해당 모드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TIP!
Plugins.txt로 수동입력하여도 무방합니다만, 쉽고 편하게 관리하고자 하시는 분은 Vortex를 설치하시고 Nexus mod와 연동하면 모드관리가 무척이나 편리해집니다.
www.nexusmods.com/about/vortex/
이 링크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받고, 설치한후 넥서스모드와 연동하면 됩니다.
Vortex를 사용하면, 넥서스에서 Vortex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연계되어 Vortex에서 다운로드가 이루어지고 인스톨도 버튼 누른후, Enabled로 바꿔주면 간단 끝!
제가 소개해드리는 각종 모드는 위 Vortex를 통해 관리 해주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3. 정착민 SIM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21872/
정착민들이 주인공이 지정해준 일만하고, 지정한 침대에서만 자는등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그리고 정착민들이 건축까지 참여한다고 합니다. 매우 흥미로운 모드로 보입니다.
4. 역활극 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18946
애초에 정해진 스토리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시작점으로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션의 아빠로가 아닌
다른 사람의 꿈에서 깨어나는 컨셉입니다.
5. 극단적 환경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4472
평소보다 훨씬 더 강렬한 날씨효과를 제공해줍니다. 방사능 비, 폭우 등 새로운 날씨를 포함하여 천둥소리만 해도 20개가 넘는 사운드를 준비해놓았다고하니 거친 황무지에서 만나는 거친 날씨로 더욱 살아남기 쉽지 않을듯 보이네요.
6. 서바이벌 상세 옵션 조정 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14650
생존관련 옵션을 엄청나게 다양하게 제공해주는 모드입니다. 배고픔, 수면, 갈증은 물론이고 아이템에 대한 갈증이나 생존 모드에서의 무게에 대한 페널티 전환, 파워 아머로 인한 피해, 질병. 그외에는 게임의 저장에 대해서도 상황에 따른
저장옵션을 제공해 줍니다.
7. 손을 보이게 하는 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42922
폴아웃4 VR은 기본적으로 손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손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피부톤을 정하고
장갑을 끼고 있는가 맨손인가 등의 조정을 통해 손을 표시해줍니다.
8. 파워아머 내관 변경 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35909
파워아머를 입었을때의 몰입감을 올려주기 위한 모드입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고 파워아머를 사용하게 되면, 실제 헬맷을 착용했을때의 시야제한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각지대가 생기겠죠. 그렇지만 좀 더 실질적인 몰입감을 원하는 플레이어라분이시라면 반가울만한 모드입니다.
9. 지형이 걸리지 않게 부드럽게 움직이게 해주는 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44768
황무지를 걸을때 생길수 있는 텍스쳐와의 마찰, 부딪힘을 완화시켜주는 모드입니다. 걷다가 어디 끼는 듯한 그런 움직임은 게임의 몰입감을 심하게 저하시키기 때문에 왠만하면 사용하는게 좋을거라 생각되는 모드입니다.
10. 안개 제거 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31976
게임내 존재하는 안개를 제거해주는 모드입니다. 황무지에서 발생하는 안개뿐만이 아닌, 건물내의 으슥한 분위기를 위한 안개나, 파도로 인한 물안개, 적 본거지의 먼지등도 제거해줍니다. 이 덕분에 시원시원한 시야를 제공해주며, 안개를 제거하기때문에 프레임상승 효과도 있는 모드입니다.
11. 무기 정확도 조정 모드
www.nexusmods.com/fallout4/mods/28595
총의 탄퍼짐을 방지해주는 모드입니다. VR로 정조준해서 쏴 맞추는 것도 쉽지않은데 조준했음에도 탄이 퍼진다면 정말 짜증나겠죠. 특히나 거대바퀴벌레가 다가오는데 탄이 퍼져 못죽이고 눈앞에서 날라다니는 바퀴벌레는 정말 극혐입니다.
이 모드로 깨끗하게 오기전에 제거해버립시다.
이외에도 추천모드가 더 있습니다.
추가로 더 모드를 추가하시고자 하는 분께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필수 모드 목록을 참조해주세요.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_games_xuq&no=271851&exception_mode=recommend&page=1
네! 여기까지 폴아웃4 VR의 저렴한 구매 및 한글패치 & DLC의 설치방법, 그리고 추천모드까지 소개를 드렸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손이 많이 가는 것 같네요. 저도 꽤 시간이 들었습니다.
모드들에 대해, 특히 최적화 모드가 실제 체감이 정말 컸습니다. 바닐라에서는 20~25정도로 엄청 낮은 프레임이었는데 90프레임을 유지해줄 정도로 향상되었으니까요.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긴 합니다만, 엄청나게 방대한 세계를 이제부터 돌거라면 기초작업(모딩)은 튼튼하게 해 두는 편이 좋겠죠?
PC버전에서 즐겼던 폴아웃을 VR로 해본느낌은 정말 특별했습니다. 기회가 되신다거나 궁금하신분들께서는 주저하시지 마시고 해보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분들께서 폴아웃4 VR을 즐겨보시기를 바라며! 궁금점은 언제든지 질문 남겨주세요.
긴 포스팅 읽어주시어 감사 드립니다.
언제나 즐거운 VR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게임 뉴스 및 리뷰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팀VR(PC VR) 추천게임 10선 (0) 2021.05.18 데메오(디메오) VR 소개 및 리뷰 (0) 2021.05.08 HTC VIVE AIR - 신컨셉의 VR기기 (0) 2021.04.22 오큘러스 퀘스트2 사이드퀘스트(Side Quest) 추천 게임 7선 (0) 2021.04.19 발하임(발헤임) VR - VR게임 세팅법과 리뷰 (0) 2021.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