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VR(PC VR) 추천게임 10선 :: 게탁 하우스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팀VR(PC VR) 추천게임 10선
    게임 뉴스 및 리뷰 & 잡담 2021. 5. 18. 12:34

    Steam VR

    지금까지 오큘러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관련있는 많은 VR게임을 추천드렸습니다!

    그렇지만, 오큘러스 전용 게임을 압도하는 진정한 메인컨텐츠인 스팀VR게임은 아직 소개드린 적이 없는데요.
    이번에는 스팀VR 게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스팀 VR을 즐기기 위한 준비


    스팀VR게임은 기본적으로 PC를 사용하며, 디스플레이 및 조작을 VR기기를 통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환경을 필요로 합니다.

    ①어느정도 나쁘지 않은 사양의 PC
    ②VR기기(유선 VR기기[예 : 밸브 인덱스] 혹은 무선 VR기기[예 : 오큘러스 퀘스트2])

    Gaming pc와 Oculus quest2

    PC사양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기는 합니다만, 어느정도 설정에서 타협을 본다면 충분히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제가 한달전에 쓰던 PC사양으로도 알릭스도 전혀 끊김없이 플레이 가능했었습니다.

    CPU i7- 6700 @3.4Ghz
    RAM 64.0GB
    Hard disk SSD - 총합 3.75TB, HDD - 1TB ( SSD에 설치 )
    GPU GTX-980 Ti , 드라이버는 최신버전 (460.79)
    OS Windows 10 Home , 1909 Version

    그리고는 스팀 어플리케이션과 별도로 스팀VR을 설치해주면 스팀VR을 즐길 준비는 완료인셈이죠.


    추천 기준


    스팀VR게임은 전부 다 소개하기에는 종류가 무척 많기 때문에 무엇을 추천하는 것이 좋을까를 꽤 고민 했는데요.

    이번에는 추천하는 게임의 기준을 "높은 평가", "PC가 있어야만 구동가능"한게임으로 정하여 강추 게임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즉, 스팀에서 고평가를 받고 있으며, PC가 있어야만 구동이 가능한 게임들입니다. 몇몇 게임은 PC버전 오큘러스 스토어에서도 구매할 수 있으니 각각의 게임 소개란에 표기 해 두 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평가 데이터는 스팀을 참조하였습니다.

     


    추천 게임 목록



    1. 블레이드 앤 소서리 (Blade and Socery)
    2. H3VR (Hot Dogs, Horseshoes & Hand Grenade)
    3. 반경속으로 (Into the Radius)
    4. 메달 오브 아너 (Medal of Honors : Above and Beyond)
    5. 파스모포비아 (Phasmophobia)
    6. 본웍스 (BONEWORKS)
    7. VTOL VR
    8. 프로젝트 윙맨 (Project Wingman)
    9. 배틀그룹 VR (BattleGroupVR)
    10. 테일즈 오브 글로리 (Tales of Glory)

    https://youtu.be/5dV_L0w28i4

    테일즈 오브 글로리의 유튜브 리뷰영상입니다.

    각게임의 소개


    ※10게임에 대해 순차적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평가에 대해, 2021년 5월 16일까지의 기록입니다.
    ※게임 가격에 대해서는 제가 일본에 살고 있어, 일본 엔을 참고하여 대략적인 가격으로 적어놓았습니다.

     

    1. 블레이드 앤 소서리 (Blade and Socery)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29730/Blade_and_Sorcery/

     

    Blade and Sorcery on Steam

    Blade & Sorcery is a built-for-VR medieval fantasy sandbox with full physics driven melee, ranged and magic combat. Become a powerful warrior, ranger or sorcerer and devastate your enemies.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Warp Frog
    최근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955)
    모든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17,577)
    출시 날짜 2018년 12월 11일
    가격 약 2만원
    모드 지원 지원됨 (Nexus Mods)
    언어 영어, 비한글
    플레이 장소 룸스케일의 공간 필요, 서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PC 오큘러스 스토어
    개요

    검과 마법을 쓸 수 있고, 마법의 힘을 무기에 담아 마검사로 전투할 수 있는 게임 블레이드 앤 소서리입니다.
    정말 정말 유명한 게임이죠. VR게임을 시작했다면 가능하다면 꼭 해보시길 추천 드리는 게임입니다.

    특징

    1. 언어는 영어로 한글지원은 없지만, 애초에 전투를 하는게 메인 컨텐츠라 굳이 한글이 아니어도 전혀 무방합니다.

    2. 뛰어난 물리엔진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전투를 하다가 점점 익숙해지면 높은 곳에서 점프를 한다던가 마법을 활용하여 멋진 연출을 통한 플레이를 해보는 게 이 게임의 묘미라 할 수 있습니다.

    3. 아직 앞서해보기 상태로 출시된 게임이라 그런지, 가능한 것은 몇몇의 맵에서 웨이브형식으로 몰려오는 적들을 쓰러트리는 시뮬레이터 방식밖에 지원하지는 않습니다만, 그냥 이 웨이브만으로도 꿀잼이라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본편만으로도 재밌기는 합니다만 넥서스모드에서 다양한 모드를 적용하여 좀 더 풍부하게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모드링크

    넥서스모드 링크https://www.nexusmods.com/bladeandsorcery/mods/

     

    Mods at Blade & Sorcery Nexus - Mods and community

    Electrical Equip the Lightning spell to allow a variety of new lightning-based powers, including electric punches, levitation, and electrifying objects and enemies you grab.

    www.nexusmods.com

    구매에 관하여

    가격도 2만원으로 아주 부담되는 가격이 아닌지라 구매를 고려해볼 만한 게임입니다. 다만, 이 게임은 할인을 전혀 하지 않기때문에 구매가 땡기신다면 쿨하게 구매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2. H3VR (Hot Dogs, Horseshoes & Hand Grenade)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50540/Hot_Dogs_Horseshoes__Hand_Grenades/

     

    Hot Dogs, Horseshoes & Hand Grenades on Steam

    Do you like hot dogs? How about horseshoes? Hand grenades? (everyone likes hand grenades) Anyway, we've got all that, and guns. SO MANY GUNS. So if you like ordnance, meat, and far too many groan-worthy puns, this is the VR sandbox game for you.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RUST LTD.
    최근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365)
    모든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10,402)
    출시 날짜 2016년 4월 5일
    가격 약 2만원
    모드 지원 지원됨 (Bonetome, Nexus Mods)
    언어 영어, 비한글
    플레이 장소 룸스케일의 공간 필요, 서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개요

    평가가 말해주듯, 대단히 인기있는 VR 슈터게임입니다. 총기에 대해서 집대성 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엄청 다양한 총기와 커스터마이징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종류의 부품, 그외 수류탄과 같이 던지는 오브젝트류는 오랜 시간 동안 즐겨도 질리지 않게 해주는 요소인데 이 뿐아니라 총기를 다루는데 있어의 세세한 디테일은 총기 시뮬레이터라 불리워도 부족함이 없는 게임입니다.

    특징

    1. 단점일 수 도 있습니다만, 구매 후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영어메뉴에서 조작방식등을 설정하게 되는데 이 때 영어로 인한 조금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에 어느정도 시간을 들인다면 적응됩니다.

    2. 다양한 게임 모드를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 사격장에서 다양한 총기를 만져볼 수 있습니다. 파쿠르를 즐길 수 있는 훈련장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게임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테이크 앤 홀드 입니다.

    3. 뛰어난 물리엔진을 기반으로 합니다. 무기를 가지고 노는데도 자유도가 높아서 원하는데로 부착물을 달아서 즐겨볼 수 있으며, 게임이 익숙해진다면 자신만의 방식으로 총기를 능숙하게 이용해서 즐길 수 도 있습니다.

    4. 모드를 지원합니다. 모드를 사용하여 맵을 추가한다던가, 총기나 악세사리도 추가할 수 있고, 여러 기능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드링크

    본텀 링크https://bonetome.com/h3vr/

     

    Home - Hot Dogs, Horseshoes & Hand Grenades Mods

    Comically Large Spoon and other cutlery

    bonetome.com

    넥서스모드 링크https://www.nexusmods.com/hotdogshorseshoesandhandgrenades/mods/latest/

     

    Latest Mods at Hot Dogs, Horseshoes & Hand Grenades Nexus - Mods and community

    Wurst Manor Explore Wurst Manor, the ancestral home of the Hot Dogs, while commiting atrocities against Sosig-kind in 5 all new meaty Hold Points spread across the estate grounds.For the most enjoyable experience, select Zeke Zombiehunter.

    www.nexusmods.com

    구매에 관하여

    블레이드 앤 소서리와 비슷한데, 이 게임도 약2만원입니다. 게임자체의 가성비는 미친수준이라 불리울 정도로 사도 전혀 손해 볼 일 없는 게임으로 유명합니다. 워낙 인기가 있어서 그런지 할인은 없기때문에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그냥 바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반경속으로 (Into the Radius)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12790/Into_the_Radius_VR/

     

    Into the Radius VR on Steam

    Into the Radius is a single-player survival shooter for VR veterans. Stalk the Pechorsk Radius zone filled with surreal landscapes and dangerous anomalies. Use stealth, climbing or realistic firearms to explore, scavenge for loot and recover strange artifa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CM Games
    최근 평가 매우 긍정적(133)
    모든 평가 매우 긍정적(1,106)
    출시 날짜 2020년 7월 20일
    가격 약 3만원
    모드 지원 지원 없음
    언어 영어, 비한글
    플레이 장소 룸스케일의 공간 필요, 서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PC 오큘러스 스토어
    개요

    이상현상이 발생한 지역에서 기억을 상실한 주인공이 미션을 클리어하고 아티팩트를 모으는데, 무기를 재정비하고 음식을 챙겨먹으며 살아남아야하는 서바이벌 게임입니다.

    제대로 된 VR게임중에서 생존 서바이벌류 게임으로서는 제법 충실한 게임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자면
    스토커라는 게임의 VR버전으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징

    1. H3VR과 같이 총기류를 다루며, 총기류를 다루는데 자주쓰면 더러워지기 때문에 총기수입을 해야 하며, 다양한 총기부품을 총기에 부착하고, 총알도 비싸기에 한발한발 정성껏 쏴야합니다.

    2. 파밍이 주가되는 게임입니다. 돈에 허덕이며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파밍을 해야하며 미션을 차곡차곡 클리어 하며 총기를 사고 컬렉팅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3. 넓은 맵(ZONE)에서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맵에는 펜으로 루트를 그리는 것이 가능하며, 물론 지우는 것도 가능합니다. 미션을 클리어하기 위한 루트작성을 하고 그에 따라 계획적으로 움직이며 게임을 진행하는 부분과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는 이벤트에서 살아남아 쉘터까지 무사히 돌아오는 플레이 하나하나 긴장감이 있으며, 이 부분이 이게임의 매력입니다.

    4. 게임의 컨셉이 그러하듯, 음산한 분위기가 일품입니다. 이러한 분위기의 게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VR을 가지고 계신다면 이게임 말고 추천할 게임이 있을까 싶습니다.

    구매에 관하여

    약3만원으로 저렴한 게임은 아닙니다. 다만, 30퍼센트 할인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구매에 흥미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할인을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대략 2만원을 조금 넘는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4. 메달 오브 아너 (Medal of Honors : Above and Beyond)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02320/Medal_of_Honor_Above_and_Beyond/

     

    Medal of Honor™: Above and Beyond on Steam

    Take the fight to war-torn Europe in Medal of Honor: Above and Beyond. The franchise returns to its roots complete with a deep single-player campaign, multiplayer modes, and powerful interviews with survivors and veterans of the Second World War. (VR Title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EA 리스폰 엔터테인먼트
    최근 평가 복합적(83)
    모든 평가 복합적(1.295)
    출시 날짜 2020년 12월 11일
    가격 약 7만2천원
    모드 지원 지원 없음
    언어 한글,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플레이 장소 앉아서 플레이가능, 서서 플레이 가능
    플랫폼 스팀 VR. PC 오큘러스 스토어

    먼저, 이게임을 선정한데 있어 평가가 "고평가"가 아닌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게임만큼은 스케일을 보고 선정하였습니다.

    개요

    EA산하에 있는 리스폰 엔터테인먼트는 상당히 유명한 회사죠. 타이탄폴1,2 그리고 APEX 레전드, 스타워즈:오더의 몰락으로 아주 게임을 맛깔나게 잘 만드는 실력파 회사입니다. 저도 위 게임중 타이탄폴1을 제외하고는 다 해보았습니다.
    타이탄폴2와 스타워즈 : 오더의 몰락은 엔딩까지 본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명작들로 평가합니다.

    이런 리스폰이 무려 "메달 오브 아너"를 그것도 "VR"로 만든다해서 출시전까지 엄청난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그리고, 2020년 12월 11일에 출시.

    왠만한 메이저급 PC게임의 가격을 업고 등장하였으나, VR게임으로서의 VR이 경험시켜줄 수 있는 오브젝트간 상호작용부분의 상실, 총기 조작의 불필요할정도로의 간소화, 설치에 필요한 용량 180기가이상, 본격적인 재미를 느끼기까지 불필요한 도입부가 30분이상으로 초반에 나가떨어질 수 있는 구성으로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대단한 악평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단점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닌 장점도 분명 있습니다. 그저 묻히기에는 아까운 게임이기도 합니다.

    특징

    1. 30분이 지난후부터의 평가가 극적으로 바뀝니다. 리스폰사의 저력이죠. 연출이 대단하다는 게 공통적인 평가입니다.
    2차 세계대전의 웅장함과 장엄함등을 그 현장에서 경험할수 있다는 것은 다른 VR게임이라면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인 것은 분명합니다.

    2. 싱글플레이의 볼륨은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대략 10시간정도의 플레이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멀티플레이도 존재하며, 사람이 부족한 때에는 Ai가 대신한다고 합니다. 다만 Ai의 인공지능은 똑똑한 수준은 아니며 멀티플레이를 함께할 플레이어수가 부족하다는게 문제로 보입니다.

    3. 실제 전쟁에 대한 관련 영상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게임에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 게임의 일부분으로 구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영상으로 용량이 크게 늘어났을 수 도 있겠네요. 그러나 영상에 대한 평가는 좋은편입니다.

    구매에 관하여

    정가로 사기에는 솔직히 비싼감이 없지않아 있는 게임임에는 틀림이 없어보입니다. 이미 약20%의 할인폭으로 곧잘 할인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큰폭의 할인을 원하신다면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보이며, 큰 스케일의 게임에 목마르신 분들께서는 20%할인때 구매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아울러 오큘러스 스토어 가격이 또 다르니 확인해보세요.



    5. 파스모포비아 (Phasmophobia)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39630/Phasmophobia/

     

    Phasmophobia on Steam

    Phasmophobia is a 4 player online co-op psychological horror. Paranormal activity is on the rise and it’s up to you and your team to use all the ghost hunting equipment at your disposal in order to gather as much evidence as you can.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Kinetic Games
    최근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9.626)
    모든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218,949)
    출시 날짜 2020년 9월 19일
    가격 약 15,000원
    모드 지원 지원 없음
    언어 한글, 영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등등..
    플레이 장소 룸스케일의 공간 필요, 서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개요

    평가 수를 보시면 아시겠으나.. 2020년 9월에 출시된 게임치고 엄청난 평가수 입니다. 재미에 관해선 걱정을 붙들어매도 괜찮겠죠. 파스모포비아는 기본적으로 PC로 즐길 수 있는 게임에 VR기능도 첨가된 게임입니다. 즉 VR유저만 하는 게임은 아니죠. 게임 방식은 공포게임 처럼 보이나 , 유령사냥꾼으로서 유령의 단서를 모으고 과제를 달성하는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특징

    1. 과제 달성이 주가 되는 게임입니다. 주목적처럼 보이는 유령 관련 과제보다도 다양한 과제를 클리어하여 돈을 모으는 것이 주된 컨텐츠입니다. 과제 달성을 얼마나 잘 달성하냐가 이 게임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2. PC버전과 VR버전의 크로스 플레이가 지원됩니다. 즉, PC유저들과도 함께 VR로 즐길 수 있는 것이죠. 다만, VR특유의 공포게임관련하여 훨씬 더 공포스러운 게임 플레이는 사기전에 염두해주시는게 좋겠죠?

    3. 협동을 하여 플레이 해야하므로, 함께 할 친구가 있다면 적극 추천 드립니다.

    4. 성장형 시스템으로 하면 할수록 레벨이 올라갑니다. 맵과 사용도구 등이 점점 해금되기 때문에 플레이타임도 길어집니다. 비싼 가격도 아니므로, 저렴하게 구매하여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혜자게임입니다.

    구매에 관하여

    스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편에 속하지만 할인도 하는 게임이므로 급하지 않은 경우라면 할인 때 구매하시면 싸게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6. 본웍스 (BONEWORKS)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23500/BONEWORKS/

     

    BONEWORKS on Steam

    BONEWORKS is an Experimental Physics VR Adventure. Use found physics weapons, tools, and objects to fight across dangerous playscapes and mysterious architecture.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Stress Level Zero
    최근 평가 매우 긍정적(544)
    모든 평가 매우 긍정적(19,436)
    출시 날짜 2019년 12월 11일
    가격 약 3만원
    모드 지원 지원됨 (Nexus Mods)
    언어 영어
    플레이 장소 룸스케일의 공간 필요, 서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PC 오큘러스 스토어
    개요

    VR로 즐길 수 있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인 물리엔진, 지금껏 PC로는 상상도 할 수 없던 이 물리엔진이라는 요소가 VR을 이용함으로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VR에 있어 물건들과의 긴밀한 상호작용과 물리엔진은 절대로 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본웍스는 알릭스 이상이라고 불리울 정도의 물리엔진을 구현한 VR계에서도 물리엔진의 대표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징

    1. 싱글플레이가 주가 되며, 그외 부가 컨텐츠들이 존재합니다. 싱글 플레이의 플레이타임은 대략 10시간가량으로 물체와의 상호작용을 즐기며 천천히 한다면 10시간 이상이 될 것이고, 빠르게 진행한다면 10시간이 안걸릴 분량인데 VR컨텐츠 치고는 짧지 않은 분량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2, 게임 내내 나오는 모든 물체와의 상호작용을 재미있게 즐겨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VR기기를 뒤집어 쓰면 VR경험도 됩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데 미션클리어하는데 있어서도 상호작용을 잘 활용해야만 미션 클리어가 되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이죠.

    3. 적과의 격렬한 전투신도 있습니다만, 퀴즈가 상당히 많습니다. 단순하게 때려부수고 진행하고 싶은 분들께는 머리 써서 어느 퀴즈 구간을 통과해야하므로, 퀴즈를 푸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짜증날만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퀴즈 시스템이 맞는 분이라면 제법 기발한 퀴즈가 있기 때문에 본웍스도 좋은 선택이 될겁니다.

    4. 업데이트로 추가되어 있는 부가 게임들과 모드로 싱글플레이를 끝내더라도 한참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핸드건 타임 트라이얼, 좀비 웨어하우스(좀비 웨이브), 호버정커(정크선을 타고 비행), 보드건(나무 판자생성건) 등이 제공됩니다. 좀비 웨어하우스는 한번 해봤는데 엄청 몰려오는 좀비들이 참으로 후덜덜 했습니다.
    넥서스 모드에서 모드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니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모드를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드링크

    넥서스모드 링크https://www.nexusmods.com/boneworks

     

    Mods :: BONEWORKS

    Browse 33 mods for BONEWORKS at Nexus Mods

    www.nexusmods.com

    구매에 관하여

    할인을 하는 게임중 하나입니다. 저도 할인할때 구매했구요. 약20%의 할인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구매각 잘 재고 계시다가 할인 할때 구매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추천 드립니다!



    7. VTOL VR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67970/VTOL_VR/

     

    VTOL VR on Steam

    VTOL VR is a near-futuristic combat flight game built for Virtual Reality. Pilot advanced multi-role jets, using your hands to flip switches, press buttons, and manipulate the virtual flight controls.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Boundless Dynamics, LLC
    최근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159)
    모든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3,090)
    출시 날짜 2017년 8월 4일
    가격 약 3만원
    모드 지원 지원됨 (스팀 창작 마당, https://vtolvr-mods.com/)
    언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한국어 지원예정
    플레이 장소 앉아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개요

    VR전용 비행 전투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은 이미 유명한 게임들이 많이 있죠. DCS, 아르마3, 워썬더, 스타워즈 스쿼드론,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IL-2등등이 있습니다. 이런 쟁쟁한 게임들이 존재합니다만, 모두 기본 PC구동에 VR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즉, VR전용은 VTOL VR 그리고 최근에 출시된 WW2 워플레인밖에 없죠. 이 VR전용 비행 시뮬레이션들은 그만의 특별함이 있는데요. VR을 손에 넣으셨다면 특히 이 VTOL VR은 꼭 한번 해볼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징

    1. VTOL VR은 여타 비행시뮬레이션과는 다르게 조이스틱의 구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VR컨트롤러로 조작하는 것이가능하기 때문입니다. VR컨트롤러로 조작한다고 해서 컨트롤러에 있는 버튼으로만 조작하는 그렇게 캐쥬얼한 게임은 아닙니다. 비행기 조종석에 앉아 눈에 보이는 각종 계기판을 제어해야 하죠. VTOL VR은 완전한 시뮬레이터를 표방하지는 않기에 비행 시뮬레이션을 어렵게 느끼게 하는 요소들은 쉽게하고 너무 쉽지않도록 각종 제어가 가능하도록 적절한 밸런스를 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가볍지도 그렇다고 너무 무겁지도 않게 잘 조절이 되어 있다고 하면 되겠네요.

    2. 운용 가능한 전투기는 총3대가 존재합니다.

    AV-42C, F/A-26B, F-45A

    이 세대의 전투기를 활용하여 적의 항공기, 지상유닛, 해군의 함선을 때려부수며 각종 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3. 모드를 지원합니다. VTOL VR은 스팀에서의 창작마당을 지원하며, vtolvr-mods.com에서도 모드를 제공합니다.
    정말 다양한 모드들이 존재하므로 본편이 질릴즈음에 모드를 설치해서 플레이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참 여러 모드들이 존재하는데, AV-42C에 자동포탑을 단다던가, F-16을 등장시키거나 G리미터를 해제하는 모드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모드는 멀티플레이 지원모드인데요. 친구와 함께 날면 더 재밌겠죠?

    모드링크

    https://vtolvr-mods.com/

     

    VTOL VR Mod Loader

    The Offical Site for VTOL VR Mod loader, mods and skins

    vtolvr-mods.com

    구매에 관하여

    이미 출시된지 시간이 지난 게임이기도 한지라, 자주 할인을 합니다. 다만 큰폭으로 할인하는 것은 본적이 없고
    언제나 20%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3만원대로 저렴한 게임은 아니므로 할인 이벤트가 있을때 꼭 해보고 싶은 분께는 구매하여 플레이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8. 프로젝트 윙맨 (Project Wingman)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95870/Project_Wingman/

     

    Save 25% on Project Wingman on Steam

    Project Wingman is a flight action game that lets you take the seat of advanced fighter jets and become a true ace. Fight in various missions and gamemodes ranging from intense aerial dogfights to large scale ground assault in an alternate scorched earth s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Sector D2
    최근 평가 매우 긍정적(307)
    모든 평가 매우 긍정적(5,755)
    출시 날짜 2020년 12월 2일
    가격 약 2만5천원
    모드 지원 지원됨(moddb, Nexus Mods)
    언어 한글지원,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등
    플레이 장소 앉아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개요

    프로젝트 윙맨.. 이게임이 유명한 이유는 평가가 좋아서라기 보다는,, 에이스컴뱃의 팬이 혼자서 개발한 1인 개발 게임이라는 점에서 유명해졌습니다. 그러나 명백하게 혼자 모든걸 개발한 것은 아니구요. 물론 나중엔 팀으로서 개발된 게임입니다. 에이스컴뱃의 팬이 만든 게임인 만큼 에이스컴뱃과 비행시뮬레이션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이 게임을 통해 에이스컴뱃7의 연장선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특징

    1. 에이스컴뱃을 충실히 재현해 낸 게임입니다. 에이스컴뱃의 장점을 잘 가져왔고, 불편했던 부분들은 개선해서 게임으로 완성도가 높게 출시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괜찮은 그래픽을 잘 구현 해 놓았고, 괜찮은 그래픽임에도 불구하고 최적화도 잘 되어 있어 끊김없이 화려한 연출을 볼 수 있습니다.

    2. 아군의 비행기체들을 포함하여 적군들의 인공지능이 상당히 높기 떄문에 혼자서 플레이를 하더라도 바보같은 인공지능 탓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게임을 즐길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무척이나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싱글플레이가 주 컨텐츠이며 짧지 않은 싱글플레이 캠페인도 존재하기 때문에 적군 비행기체들의 높은 인공지능은 싱글플레이에 대한 몰입감과 게임에 대한 만족감을 올려줍니다.

    3. 이 게임은 싱글 캠페인뿐 아니라, 정복 모드라 하여 지역을 점령해나가는 방식의 점령 게임이 존재하는데, 이 게임내에서 다양한 비행기체를 구비하여 영토를 넓혀갑니다. 이 모드는 하면 할수록 게임이 점점 어려워집니다. 정복모드의 하나의 묘미는 자신의 비행단을 구축할수 있는데, 점점 아군을 늘려나가며 규모를 늘려가는 재미도 있습니다.

    4. 비행기체는 20종류 이상, 무기는 40종 이상으로 나름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구비해 놓고 있습니다. 적들도 다양한 적들이 존재하며, 보스전도 있습니다.

    모드링크

    모드 지원도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 해 보세요.
    https://www.moddb.com/games/project-wingman

     

    Project Wingman Windows game

    Project Wingman is a 3D Arcade Flight Sim Action Game set in a fictional universe.

    www.moddb.com

    https://www.nexusmods.com/projectwingman

     

    Mods :: Project Wingman

    Browse 192 mods for Project Wingman at Nexus Mods

    www.nexusmods.com

    구매에 관하여

    20%정도의 할인율을 가지고 때때로 스팀할인을 하는 게임입니다. 20% 할인이면 대략 2만원이면 구매 가능합니다.
    할인기간때의 구매를 추천 드립니다.



    9. 배틀그룹 VR (BattleGroupVR)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78780/BattleGroupVR/

     

    BattleGroupVR on Steam

    BattleGroupVR is a designed for VR, first person real-time space strategy where you lead a fleet of powerful warships into battle from the bridge of your own flagship. Assemble your fleet, upgrade your load-outs, train your captains, engage the enemy and s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SpaceOwl Games
    최근 평가 매우 긍정적(34)
    모든 평가 매우 긍정적(391)
    출시 날짜 2020년 7월 31일
    가격 약 2만6천원
    모드 지원 지원됨(스팀 창작마당)
    언어 영어, 비한글
    플레이 장소 앉아서 플레이, 서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개요

    이전 우주함대를 지휘할 수 있던 게임. 홈월드를 아시나요? 홈월드에서는 장엄한 우주에서 거대한 우주함대를 조종할 수 있는 아주아주 유명한 명작 게임이었죠. 물론 저도 클리어한 플레이어중 한명입니다. 배틀그룹 VR은 홈월드같이 자신만의 우주함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VR RTS게임입니다.

    기대중인 홈월드3

    특징

    1. 모니터로 보던 내 함대를 VR로 본다. 거대한 자신의 함대를 VR로 보며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몰입감을 전달해줍니다. VR이라 가능한 보통의 PC게임이 VR화 되는 것만으로도 완전한 새로운 플레이경험을 제공해준다는 특별함. 배틀그룹 VR의 개념은 PC게임들에는 보편적일수 있으나 VR로 즐긴다는 사실로 인해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주는 게임입니다.

    2. 자신의 함대를 꾸리는데 함선을 고르고 그에 탑승 시킬 함장을 골라 탑승시킵니다. 함장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함선과도 궁합이 있습니다. 함선을 잘 고르고 적절한 함장을 탑승시키는 것으로 함선의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로그라이크형식이기에 함선이 당하게되면 함장도 당하게 됩니다. 철저한 전략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3. 다양한 함선을 지원합니다. 함선은 해금 할 수 있으며, 또한 함선은 무기, 부품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자신만의 조합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스팀의 창작마당에서 모드를 지원합니다. 우주 배틀이다보니, 벌써 스타워즈의 함선등의 모드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배틀그룹VR을 즐기신다면 스팀의 창작마당에서 간단하게 아래와 같은 모드들도 접해보시길 바랍니다.

     

    구매에 관하여

    20%정도의 할인을 가끔씩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게임들과 비슷한 정도의 할인율을 보여주며, 대략 2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정도의 가격대가 됩니다. 할인때 구매하셔서 재밌게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10. 테일즈 오브 글로리 (Tales of Glory)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36970/Tales_Of_Glory/

     

    Tales Of Glory on Steam

    Tales Of Glory is setting a new standard for medieval melee fights, bringing best of both worlds by combining large scale battles and full physics one vs many combat, everything packed into a 30+ hours sandbox campaign

    store.steampowered.com

    개발사 BlackTale Games
    최근 평가 매우 긍정적(43)
    모든 평가 매우 긍정적(502)
    출시 날짜 2020년 5월 30일
    가격 약 3만원
    모드 지원 지원됨(Nexus Mods)
    언어 영어, 비한글
    플레이 장소 룸스케일의 공간 필요, 서서 플레이
    플랫폼 스팀 VR
    개요

    1번으로 소개드린 블레이드 앤 소서리류의 중세 파이트 전투를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틀린점으로는 마법이 없다는 점. 대신 이 게임이 제공하는 경험은 완전 색다릅니다. 바로 왕이되어 자신의 군대를 꾸릴 수 있다는 점이죠. 자신은 한명의 왕으로서 원하는 무기를 들고 아군 병사들과 함께 적을 쓰러트리는 대규모 전쟁 게임입니다. 매우 추천할만한 게임입니다만, 영어가 제법 존재하므로 접근성이 약간 떨어지는 부분은 한국인으로서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자신이 기마대의 일부가되어 보병부대를 뒷치기하자
    궁수부대의 일원으로 보병을 지원 할수도 있다

    특징

    1. 블레이드 앤 소서리와 같은 아레나가 존재하며, 원하는 무기를 들고 아레아에서 적을 소환하여 전투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레나자체는 블레이드 앤 소서리의 웨이브형식까지는 조금 다르며 고를 수 있는 옵션은 세세한 구현 레벨까지는 못따라갑니다. 그렇지만 무기만 해도 50가지 이상으로 다양한 조합을 시험해볼 수 있고 물리엔진도 평가가 매우 안좋았으나 최근 2021년 5월에 리워크를 통해 개선된 물리엔진을 업데이트 하여 제법 괜찮은 물리엔진을 보여줍니다. 다만, 두게임 모두 무기 투척은 ... 정말 최악입니다.

    2. 스토리 모드로 자신의 군대를 창설하여 넓은 맵을 활보하며 자신도 레벨업을, 부대도 규모를 키워 전쟁을 하면서 자신의 왕국을 세워나갈수 있습니다. VR이라고 얼마나 구현되었을지 의심이 갈 수 있으나 생각보다 세세한 게임 내 옵션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군대 모집, 각각 병과별로 트레이닝, 개인의 레벨업을 통한 스탯성장, 퀘스트를 통한 돈벌이와 성장, 밴디트들과의 싸움을 통한 명성획득, 각 왕국의 왕들의 알현(실제로 무릎을 꿇어야함) 등등.. 왕국도 5왕국이 존재하기 때문에 플레이타임도 절대 짧지 않습니다.

    3. 군대의 조종도 단순하지 않습니다. 조금은 복잡한 조작이 되지만, 두개의 버튼을 동시에 눌러 세세한 옵션으로 군대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따라오게 한다던가, 기다리게 한다던가, 스스로 움직이게 한다던가하는 옵션이 다수 존재합니다. 첫인상으로는 복잡해 보일 수 있으나 익숙해지면 원하는 컨셉 플레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은 적응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 다양한 맵과 배경이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큰왕국으로 맵이 넓고, 전투가 벌어지는 전장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50개이상의 배경이 있다고 합니다. 적들의 호송대를 습격하는 것도 가능하며, 호송대 급습맵도 있어 매복후에 공격하는 컨셉의 배경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5. 개발사의 개발의지와 업데이트속도가 상당합니다. 물리엔진에 대해 블레이드 앤 소서리에 항상 비교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물리엔진자체도 향상되었기 때문에 아레나에서 플레이를 해봐도 재밌게 아레나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개발자 자체도 물리엔진에 대해서는 꽤 신경쓰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블앤소에 지지 않을 물리엔진을 구현하겠다는 코멘트도 있습니다.

    모드

    https://www.nexusmods.com/talesofglory

     

    Mods :: Tales Of Glory

    Browse 4 mods for Tales Of Glory at Nexus Mods

    www.nexusmods.com

    모드는 아직 게임자체가 널리 퍼져있지는 않기 때문에 적습니다. 향후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매에 관하여

    게임 자체의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만, 구현된 컨텐츠를 보면 긴 플레이타임을 가지므로, 아쉬운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할인이 존재하므로 할인 때 사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또한, Tales of glory, Tales of glory2가 꾸러미로 20%할인으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이걸로 사면 4만원가량으로 두게임을 살 수 있습니다. 참고로 Tales of glory2는 현대전 버전입니다.



    게탁의 스팀VR 추천 게임 10선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보통 할 게임이 별로 없다는 의견이 많습니다만 생각보다 찾아보면 그 매력에 빠져버릴만한 게임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다만 영어를 포함한 검색이 필요한 부분이 아직 접근성이 떨어져 컨텐츠 부족으로 보여지지 않는가 하는게 제 의견입니다.

    게탁 하우스에서는 여러분께서 VR컨텐츠를 마음껏 즐기실 수 있게 할만한 컨텐츠를 알기쉽게 추천드리는게 블로그 운영의 기본 목적입니다. 모처럼 구매하신 VR기기를 잠재워둘일 없이 앞으로도 괜찮은 컨텐츠를 쭉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언제나 즐거운 VR라이프 되시길..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