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헤임(발하임)VR - VR버전의 큰 변화 :: 게탁 하우스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헤임(발하임)VR - VR버전의 큰 변화
    게임 뉴스 및 리뷰 & 잡담 2021. 7. 1. 03:45

    발하임

     

    발하임의 VR리뷰 및 세팅법을 약 두달 전에 올린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https://gaetaku.tistory.com/39

     

    발하임(발헤임) VR - VR게임 세팅법과 리뷰

    게임 간략 정리 -------------------------------------------- 최근 평가 : 압도적으로 긍정적 (39.043) 전체 평가 : 압도적으로 긍정적 (191,908) 출시 날짜 : 2021년 2월 2일 가격 : 약 2만원 ---------------..

    gaetaku.tistory.com

     

    이번에 크게 변화된 VR버전에서 크게 세팅법에서 달라진 부분은 없으니, 윗 글을 참조하시어 VR을 위한 세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세팅 및 플레이 영상

    www.youtube.com/watch?v=CZRP6DaXA30



     

    2달이 지난 현 시점의 발하임 VR

    이전에 리뷰해드린 발하임 VR때는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었습니다.

    1. VR로 즐기기는 하되, 키보드로 플레이해야만 했다.
    2. 조준점은 VR헤드셋의 중심이 되므로, 전투 부터 파밍까지 머리를 많이 움직여야 했다.
      이 두개의 콤비로 즐겨야만 했던 암흑시절의 발하임VR

    이 두가지 특징은 아무래도 발하임 VR을 즐기는데 있어, 사실상 VR의 완전 체험을 어렵게 하는 요소였죠.


    먼저 첫번째, 키보드를 사용해야만 하는 플레이의 경우, VR로 완전히 게임을 즐긴다고 할 수 없습니다.
    특히 VR 헤드셋의 착용후면 키보드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키조작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전투중에는 컨트롤 하나하나가 생과사를 가르는데, 키조작 입력 미스라는건 상상도 하기 싫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조준점이 헤드셋의 움직임에 따르기 때문에 머리를 움직여야 하는 부분이 문제가 된다고 보면 되겠는데요. 먼저, 워낙에 플레이타임이 긴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머리의 잦은 움직임은 신체적인 피로감을 크게 가져오기 때문에 실제 플레이타임은 짧아 지기 때문에 게임의 진행이 매우 더뎌집니다.

    반드시 타겟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조준점을 상대에 반드시 고정해야 하는 부분은 예를 들어 베리를 딸 경우, 베리의 위치를 노리고 E키를 누르는,, 이 단순한 작업을 수도없이 많이 해야하는데 이런 노동스러운 부분이 사람을 금방 지치게 만들었죠.

    사실상, 키보드로 즐기는 발하임 VR은 VR이 된다는 정도의 의미만 부여할 수 있겠다 라는 점입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최신 발하임 VR

    https://www.youtube.com/watch?v=TliZimViPvc 

    이번에 대대적으로 업데이트된 발하임 VR의 패치는 큰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바로 컨트롤러만을 이용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된 것인데요. 더이상은 키보드로 조작하지 않아도 가능하게 된것이죠. 이로 인한 변화를 조금 더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키보드의 조작필요성이 급격하게 줄었음
    2. 컨트롤러 키매핑을 통해 컨트롤러를 통한 플레이가 거의 대부분 가능하게 됨
    3. 키보드의 공격키를 누르면 나오는모션들이 아닌, 직접 휘두르는 모션으로 무기를 사용가능하게 됨
    4. 활을 든 경우, 활시위를 당기는 것으로 활을 쏠 수 있음
    5. 활시위를 당긴 상태에서 활이 어떤 궤적으로 날아갈지 가이드가 나옴, 즉 활 쏘기가 매우 편함
    6. 손이 구현되어짐, 인덱스를 쓰는 경우는 다섯손가락의 움직임까지 움직임을 경험가능
    7. 맵을 컨트롤러를 통하여 맵이동등의 조작이 가능해짐

    양손의 손가락접기가 가능!
    활시위를 당기자 괘적이 보인다.
    하늘을 향해 만세
    VR로 보는 이 광경은 정말 아름다움..
    무기를 마음껏 휘두르자! 정해진 모션은 없다.
    왼컨트롤러 조그다이얼을 클릭하면 맵이 거대하게 표시된다.

    이번 컨트롤러로 발하임 VR이 플레이 가능하도록 큰 업데이를 해준 것은 대단히 반길일입니다. 길게 해보지는 못했으나 정말 할만하게 바뀌었습니다.

    특히, 활을 사용한 플레이가 매우 재밌어졌습니다. 궤적만 잘 맞추면 이전 PC버전으로 할때의 예측샷을 할 필요가 없으며, 더욱이 VR을 끼고 키보드로 할때 VR의 조준점으로 조준해야했던 그 피곤함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근데, 단점은 없나?

    상당히 큰 발전을 이룩한 발하임 VR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아직 완성도가 부족한 부분이 있으며,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VR버전만으로의 플레이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달리기(기존 Shift)가 안됨. 느릿느릿한 움직임으로 움직여야 해서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2. 건설을 할 때, 오브젝트의 회전이 안됨. 오브젝트 회전이 안되니 원하는 모습으로의 건설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3. 배를 타고 운전할때 방향키의 조종이 안됨.
    4. 오른손의 무기변경키가 건설메뉴 ON키와 겹침. 즉 건설을 위한 망치를 들고나면 무기변경이 안되고 건설메뉴만 뜹니다. 급하게 무기를 들어야할 때 엄청 치명적이겠죠?
    5. 무기를 휘두르면 블레이드 앤 소서리처럼 원하는 모션으로 무기를 분명 휘두를 수는 있으나, 한차례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텀이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빠른속도로 붕붕 무기를 휘둘러도 첫타격 후 두번째 타격까지는 아무 효력도 없습니다.

    이중 1번~4번까지는 정말 치명적이라고 느껴질만큼 게임을 불편하게 만든 요소 였습니다.

    만일, 꼭 VR버전으로 플레이를 해야겠다라면, 배를 이용한 대륙간 이동과 건설은 PC버전으로 하고, 탐험부분을 VR로 즐기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달리기가 안되지만, 생각보다 걷기만 해도 VR의 경험이라는 부분의 매력이 크기 때문에 상쇄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4번의 경우는, 인벤토리를 열고 망치를 트리거로 클릭하여 장착해제를 하는 방식으로 하면 괜찮긴 합니다만, 불편한긴 마찬가지입니다.

    5번의 경우는, 밸런스를 위해서는 텀이 있는것은 적절할 수 있겠다 싶기도 합니다. 빠른 속도로 휘두르기만 하는 무기에 적들이 쓰러지면 밸런스붕괴가 되겠죠.




    그래픽 세팅팁

    발하임 VR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바로 그래픽 세팅입니다.
    제가 한참을 잘못된 세팅으로 하다 화면의 흔들림에 멀미를 엄청나게 느꼈습니다.

    발하임 VR을 세팅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스샷을 참조하시어 세팅을 해주세요. 흔들림이 크게 완화됩니다.

    이 흔들림 하나로 이 게임의 플레이 경험이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날이 갈수록 업데이트로 괜찮은 플레이가 가능해지는 발하임 VR.


    처음 이 VR버전을 할때는 정말 추천할만한게 못되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후 플레이를 하고 난후에는, 정말 좀 놀랐습니다. 컨트롤러 두개로 조종을 한다는것 자체가 역시나 큰 차이를 가져왔구요.

    더욱이 활의 활용이 너무 재밌어져서,, 굉장히 피곤한 사슴사냥이 정말 재밌었습니다.

    아직 완성도가 부족한 부분이 있는것은 사실이나, 추후의 업데이트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후에 있을 업데이트전이라도 배로 이동이나, 건설같은 조금 시간이 걸리는 작업은 PC로 몰아서 해두시고, 모험을 VR로 꼭들 해보시길 바랍니다. 단순한 그래픽임에도 불구하고 VR로 보는 발하임의 세계는 무척이나 아름답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언제나 즐거운 게임라이프 되시길 빌며!

    댓글

Designed by Tistory.